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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04년 10월20일 수요일

첫 관숙비행 실시 (미군 비행기 탑승)

비행중 도시락 등의 기내식은 개인이 각자 지참해야 한다.

어제 저녁 Flight Meal을 미군 DFAC(Dining Facility)에

제대로 신청하고, 반영되었는지 양대위가 확인해 주었다.

 

10:00 am

정확한 Alert Time이 되자,

우리 Korean ADO(일직장교)를

통해 Alert Call 접수가 확인되었다.

 

11:00 am

Bus Time에 미군식당(DFAC) 앞 집결지에 집합하여

승무원 확인 후 버스를 타고 ‘Hangar-17'으로 갔다.

 

11: 15 am

행가에 도착하니 출발 1시간 45분 전이었고,

우선 Crew Locker에서 헬멧 등 필요한 비행장구를 불출후,

승무원 업무분장하여 각자의 담당업무 실시한 다음,

정확한 On Time에 비행브리핑을 시작했다.

(미군 승무원 브리핑 내용은 다음글에 계속)

브리핑에는 매우 집중된 1시간 가량의 시간이 소요된다.

 

12:15 am

Station Time 출발 45분전 비행기 외부점검을 마치고 좌석에 착석.

모든 Time Control은 동승조종사의 Call Out으로 모든 승무원이 인지 할 수있도록한다.

 

13:00 pm

Take Off ASAB

ASAB(Ali al Salem AirBase)의 HAS(Hardened Aircraft Shelter)에 주기된 미군 C-130항공기의 모습.

 

브리핑 전 승무원 업무분장 내용

기장(AC: Aircraft Commander/PIC)은

FCIF(Flight Crew Information File : 우리공군의 PIF철과 비슷함)을 확인하고,

지급 받은 Flight Folder 내용을 확인 후 Paper Work(ORM 작성)를 실시한다.

 

부기장(CP: CoPilot)은

Communication Security 관련(Mode 4 장비)자료를 확인한다.

 

동승조종사(Navigator)는

Tactics 사무실로 가서 Mission Binder(II급비밀)를 받아왔다.

바인더를 참고로 Line Up Card를 작성하는데,

Tactical Call Sign, Code Word, Times, J-code 등을

FRAG 참조하여 작성한다.

 

기상정비사(FE)와 적재사(LM)는

항공기에 나가서 항공기를 준비시킨다.

 

※ 참고사항

- Mode IV 장비 : 비밀내용 생략

- Mission Binder / Mission Folder : Tactics 근무자가 비행승무원에게 제공하는 비행 준비 결과물. 내용은 NOTAMs, WX package, Form 70, NavLog, Mission Frag(일일 임무 개요 설명), Airfield Slot Times(입 출항 및 주기장 사용시간), ATO segment 등 비행에 필요한 자료가 수록되어 있음.

- Tactical Call Sign : 호출부호는 ATO(Air Tasking Order 항공임무명령서)에 명시된 시간에, 지정된 Waypoint(FIX)를 지나면서(통상 이라크 Airspace를 진입하면서) 적의 공지통신기만을 회피하고 임무의 기밀을 유지하기 위해 ATO상에 기계획된 전술호출부호로 변경한다.

- Code Word : 작전음어

- J code : 공항의 ICAO 이름을 사용하지 않고, 비행장 이름을 음어화하여 사용. 한국전쟁때 우리나라의 공항을 ‘K-1기지’. ‘K-2기지’라고 호칭했던 것처럼 공항명에 ‘J-000’이라 음어화해서 사용하여 통신보안을 유지.

 

 

브리핑 세부내용과 절차는 다음글에 계속..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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